#돈 #재태크 #경제

회생 고민 / 회생 기본 정보 / 회생 중요한 사항 / 회생 직장에 고지 / 회생 주변 사람들 / 회생 개인적으로 빌려준 돈 / 회생 조건

펀치킹 2023. 2. 18. 05:43
반응형

 

 

회생 관련해 몇 가지 실제로 확인했던 내용 중 회생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필수로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은 정보가 있어 공유하고자 한다. 물론 정확한 정보는 매해 개정이 될수도 있는 문제기 때문에 회생을 고민중이라면 법무사 등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빨리 확인하는 게 재무 상태나 인간 관계를 돌리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조언하고 싶다.

 

0. 부채가 아무리 많이 존재해도 자산이 그보다 많이 존재한다면 회생 신청을 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사업을 하다가 망해서 부채가 생겼다고 하더라도 집이 버젓이 자기 명의로 되어 있고, 본인 소유의 차량이 있어서 품위유지비를 어느정도 사용하는 수준의 사람들에겐 회생이나 파산이 진행되기 어렵다. 정확한 자산 규모는 전문가와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옳지만, 본인의 자산이 본인의 부채보다 많을 경우 회생의 조건을 면밀히 따져봐야 하며, 부채>자산일 경우보다 회생 진행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1. 회생 관련 내용은 '직장'과 '주변인들' 에게 공시되지 않는다.

간혹 회생, 파산을 진행하려고 하는 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 중에 하나가 내 재무상태나 회생을 진행하려고 하는게 주변인이나 직장에 알려지지 않을까 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그들이 알게될 건덕지가 없다고 했다. 일부러 내가 알리지 않기 위해서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회생관련한 일들이 직장에 들어가는 일은 없다고 들었다. 실제로 없었기도 했고. 

 

2. 증빙 자료가 정확하지 않으면 안된다. 

예를 들어 개인-개인간의 금전관계 등이 정확하게 증빙할 방법이 없는 경우 등 증빙자료가 정확하게 존재하지 않는 경우 부채로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반대로 숨길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회생 신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증빙되지 않는 개인-개인간의 거래도 하나하나 다 증빙해야 한다. 영수증이 있으면 증빙 방법이 쉽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어떤 이유로 개인-개인에게 돈을 보냈는지, 이 돈은 어디에 사용된 것인지 적어도 설명이라도 해야한다. 

 

3. 회생 신청을 하는 순간부터 빚독촉은 중단된다. 

신청이 받아드려질지 아닐지는 이후 문제지만 회생 신청을 한 순간부터 빚 독촉 전화는 중단된다고 한다. 일단 기관에서 회생 신청 심사 중이니 연락하지말라고 일제히 연락을 한다고 들었다. 심사가 기각되거나 반려되는 경우라면 애초에 전문가가 신청을 하지 않을수도 있을 거라 신청이 들어가게 되면 준비해야할 서류 등을 성실히 제출해서 회생을 받는 것 같다. 

 

반응형

 

4.신청부터 결과가 나오고 진행되는 데까지는 6개월에서 1년까지의 시간이 걸린다. 

그러면 신청한 날부터 전문가가 제시한 금액을 꼬박꼬박 모아서 신청이 완료되어 이제 진행하면 된다! 라는 이야기를 들었을때 한번에 내야한다. 예를 들어 3월에 신청하고, 진행하면 된다는 결과를 6월에 들었을 경우, 3/4/5/6월 분에 해당하는 변제금을 한번에 내야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제시한 금액을 매달 저금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5. 변제금은 적지 않다. 

회생은 말그대로 회생을 도와주는 것이고 아마 파산도 파산을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변제금 자체가 적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수입이 있는 자에 한해 회생이 가능한데 회생하는 자 수입의 30-40%에 달하는 금액을 변제금을 준비해야한다. 물론 이 %를 잘 알고 있는 이들이 회생 제도를 이용하여 빚을 지고도 회피하려는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고. 하지만 회생을 통해 실제로 제 2의 기회를 얻어 제대로 삶을 다시 꾸려가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제도라고 스스로는 생각한다. 

 

6. 회생 전문가에게 내는 수수료는 보통 할부로 진행된다.

회생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거금의 수수료가 있을리 만무하다는 사실을 전문가들도 알고 있다. 때문에 일시납이라면 더욱 좋겠지만 보통은 할부로 진행하는 것 같다. 케바케일 수 있어서 이 부분은 스스로가 알고 있는 선에서만 이야기를 남기도록 하겠다.

 

- 가장 좋은 회생 방법은 앞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빠르게 전문가를 찾아 본인의 재무 상황을 진단 받는 것이다. 재무 문제도 병과 같아서 환자가 의사를 빨리 찾아가야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 처럼 전문가를 빠르게 찾아가는 게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대부분 회생을 전문으로 다루고 있는 전문가들은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니 상담이라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
LIST